카테고리 없음
식이장애, 치경부 마모증, 치료 방법
WellnessLife
2024. 12. 4. 10:18
잦은 구토는 치아 부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위산이 강한 산성(pH 2)으로, 반복적으로 치아에 닿으면 부식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특히 치아 부식은 안쪽 어금니나 앞니 뒤쪽에서 서서히 진행되어 초기에는 눈에 잘 띄지 않고 증상이 없어 감지하기 어렵습니다.
치아 부식 방치 시 나타나는 문제
치아 부식을 방치하면 치아의 가장 단단한 층인 법랑질이 소실되면서 치경부 마모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치경부 마모증은 치아와 잇몸 경계 부분(치경부)에 V자 형태의 홈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초기에는 증상이 미미하지만, 홈이 깊어지면 상아질이 노출되어 치아가 냉온 자극에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잇몸 위로 노출된 치아는 법랑질이라는 단단한 조직으로 감싸여 있지만, 내부와 잇몸 아래쪽은 상아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치경부 마모증의 주요 원인
치경부 마모증의 원인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잘못된 칫솔질 습관
- 수평 방향으로만 닦는 방식은 치아 목 부분의 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 과도한 치아 압력
- 이갈이, 이를 꽉 무는 습관, 질기거나 단단한 음식을 자주 씹는 행동은 치아에 과도한 힘을 가해 마모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산성 물질과의 잦은 접촉
- 과일 주스, 스포츠 음료 등 산성 음료를 자주 섭취하거나, 위장 장애, 섭식 장애, 잦은 구토로 인해 치아가 산이나 위액에 자주 노출되면 마모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뻣뻣한 칫솔모를 사용하는 경우 부드러운 칫솔모보다 치아 마모증이 발생할 위험이 높습니다.
또한, 치아에 가해진 힘이 치아 목 부분으로 전달되면 치아 일부가 떨어져 나가면서 그 부위에서 마모가 진행되기 쉽습니다.
↓↓↓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